Quick Menu

Quick Menu

Quick Menu

커뮤니티

진료시간

  • 월수목 09:30 ~ 18:00
  • 화금 09:30 ~ 18:00
  • 토요일 09:0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합니다

063-465-4726

Fax. 063-900-3774

피부강좌

  • 커뮤니티
  • 피부강좌

제목

‘꼬르륵’ 시끄러운 내 배, 원인과 대처법은?

조용한 곳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 민망했던 경험, 대부분 겪어 봤을 것이다. 배가 고플 때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이 보통이지만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시도 때도 없이 나는 꼬르륵 소리는 주변 사람의 눈치를 보게 만든다. 배에서 나는 민망한 소리, 그 이유가 뭘까? healthline은 배에서 소리를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에 대해 소개했다.

배고픔

뱃속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 배고픔
배에서 소리가 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배고픔이다. 우리 몸에 필요한 혈당이 떨어지고, 장에 영양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우리는 배고픔을 느낀다. 배고플 때 뇌는 장이 움직이게끔 신호를 보내 소장과 대장의 운동을 유발한다. 이때, 소장과 대장 안에 있던 가스가 이동하면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이다.

△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또한 배에서 소리를 나게 하는 범인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소리와 함께 아랫배 통증,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중요한 순간, 통증, 설사를 유발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주요 원인은 심리적 요인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 신경이 예민해져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

△ 장폐색
뱃속에서 소리를 유발하는 심각한 원인 중 하나는 장폐색이다. 장폐색이란 소장이나 대장의 일부가 부분, 혹은 전체가 막혀 장의 내용물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장이 좁아지면 배변, 가스 등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고, 좁은 틈으로 이를 배출하기 위해 장이 강하게 움직이며 큰 소리를 유발한다. 장폐색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통 및 구토가 있다.

꼬르륵 소리를 줄이고 싶다면?

1.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 피하기

가스 및 소화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식품을 먹으면 다른 때보다 꼬르륵 소리가 심하게 날 수 있다. 가스 및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식품에는 알코올, 브로콜리, 버섯, 통 곡물 등이 있다.

2. 천천히 먹기

식사를 할 때 과도하게 빠르게 먹으면 공기가 위 속으로 많이 유입되어 더 큰 소리를 유발할 수 있다. 음식을 천천히, 잘 씹어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꼬르륵 소리도 줄일 수 있다.

3. 탄산음료는 피하기

탄산음료는 이산화탄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이산화탄소는 위를 팽창시키는데, 이로 인해 위 내부에 공기 양이 많아진다. 공기의 양이 많아지면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으므로 꼬르륵 소리를 줄이고 싶다면 탄산음료를 삼가야 한다.

4. 산도 높은 음식 피하기

산도가 높은 음식이나 음료는 소음을 유발할 수 있다. 감귤류, 토마토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도 소리를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